살면서 무릎이 안 좋아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상당히 많이 쓰게 되는 관절이기 때문에 그만큼 다치기도 쉬운 곳인데요. 우리의 몸을 지탱하기 위해 무리해서 계속해서 쓰이게 되다 보니 무릎에 좋은 운동을 따로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 Best 3가지

결국 무릎관리를 똑바로 하는 것이 우리 인생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여러분도 아실 겁니다. 한번 망가지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고, 만약 제대로 다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해지는 경우에는 서서한  모든 활동에 지장이 가고 체중이 늘어나기 쉬워질 것이며, 결국 다른 건강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러므로 무슨 일이 있어도 조짐이 보이면 우선 정형외과를 빠르게 가보시는게 좋고, 그다음에 지금 알려드리는 무릎 운동을 통해 보강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스쿼트

스쾃는 어떻게 보면 무릎을 박살낼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인데요. 왜냐하면 정확한 자세가 너무나도 중요한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일반적인 스쿼트는 자세를 제대로 잡지 못하는 이상 추천드리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재활 스쾃"라고 부를 수 있는 우리가 흔히 아는 근육을 위한 엉덩이를 쭈욱 내려버리는 스쾃가 아닌 무릎을 위한 스쾃를 진행하게 된다면 약간 이야기가 다르지요.

 

특히 십자인대를 다치신 분들이 하시는 운동이 따로 있습니다. 벽에 대고 중간정도만 앉아주시는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무릎에 통증이 오지 않고, 다리를 넓게 벌리고 하시면 더욱 안전합니다.

 

다만 실제로 관절염이 있고 통증이 있을 시에는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2. 레그 프레스

이건 기계가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 다니시는 게 아니라면 하기는 어려운데요. 내용 자체는 간단합니다. 무게가 있는 발판을 밀었다 굽혔다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나도 쉽고 근육을 키울 수 있습니다.

 

스쾃와 마찬가지로 근육을 늘려주는 이유는 무릎에 가는 부담을 근육의 힘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릎 주변의 근육과 인대 등의 사용을 통해 오히려 통증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니 걱정 마시기 바랍니다.

 

통증이 없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리버스 런지

하체운동에서 스쿼트와 함께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 런지는 한쪽 다리를 앞으로 쭈욱 뻗어주시고 그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주시면 되는데요. 당연히 이 또한 잘못 자세를 잡거나 무게중심을 잘못 두면 무릎에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똑바로 하셔야 하므로 명심하면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반면, 제가 추천드리는 리버스 런지는 한쪽 발을 오히려 뒤로 빼서 진행합니다. 무릎 주변의 근육들을 단련시켜 주어서 결국 무릎을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4. 수영

수영은 누가 뭐라 해도 관절이 안 좋은 경우에 하기 너무나도 좋은 운동입니다. 왜냐하면 수중에서는 부담이 너무 크게 완화되기 때문이지요. 동작도 좋고, 물속에서는 솔직히 어떻게 움직여도 될 정도입니다.

 

그러나 근처에 좋은 장소가 없다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점일 뿐이죠. 그런데 여기서 단순히 수영만 하면 조금 아쉽겠지요? 무릎에 도움을 주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방법도 엄청나게 쉽습니다. 그것은 바로 물속에서 뛰는 것입니다. 달리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점프를 해서 통통 튀는 것이죠.

 

보통 딱딱한 바닥에서는 착지 시에 무릎에 충격이 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하지 못하지만, 수영장에서는 얘기가 전혀 다르죠? 관절에 부담을 최소화한 공간에서 걷고 뛰면서 운동해 주세요. 

 

사실 이것보다 좋은 것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2023.02.18 - [알짜 정보/건강 관련 정보] - 고관절염에 좋은 고관절 강화 운동 5가지!

 

고관절염에 좋은 고관절 강화 운동 5가지!

고관절염은 고령화 인구의 증가로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질병은 통증, 불편함 및 신체 기능 장애를 유발하며,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jinfum.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